2022 개정 후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 출제기준

2022. 5. 17. 22:49ℂ𝕖𝕣𝕥𝕚𝕗𝕚𝕔𝕒𝕥𝕚𝕠𝕟 | 자격증/정보처리산업기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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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제기준(실기)

직무
분야
정보통신 중직무분야 정보기술 자격
종목
정보처리산업기사 적용
기간
2022.1.1.2024.12.31.
직무내용 :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는 직무이다.
수행준거 : 1.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하여 운영체제, 데이터베이스, 네트워크의 기초 기술을 적용하고 응용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.
2. UI 표준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용성 테스트 계획, 수행, 분석, 결과 보고를 수행할 수 있다.
3. UI 요구사항을 확인하여 설계한 UI 설계를 기반으로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.
4.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문법을 적용하고 언어의 특징과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기본 응용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다.
5.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SQL을 사용하여 목적에 적합한 데이터를 정의하고, 조작하며, 제어할 수 있다.
6. 요구사항대로 응용소프트웨어가 구현되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분석된 테스트 케이스에 따라 테스트를 수행하고 결함을 조치할 수 있다.
7. 애플리케이션 배포 환경을 구성하고, 구현이 완료된 애플리케이션의 소스 검증 및 빌드를 수행하여 운영 환경에 배포할 수 있다.
실기검정방법 필답형 시험시간 2시간 30

 

실기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
정보처리 실무 1.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1. 운영체제 기초 활용하기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운영체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.
CLI(Command Line Interface) GUI(Graphic User Interface) 환경에서 운영체제의 기본명령어를 활용할 수 있다.
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작업 우선순위 설정방법을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작업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다.



2.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하기 데이터베이스의 종류를 구분하고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를 선정할 수 있다.
주어진 E-R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을 정의할 수 있다.
데이터베이스의 기본연산을 CRUD(Create, Read, Update, Delete)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.



3.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네트워크 계층구조에서 각 층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.
응용의 특성에 따라 TCPUDP를 구별하여 적용할 수 있다.
패킷 스위칭 시스템을 이해하고, 다양한 라우팅 알고리즘과 IP 프로토콜을 설명할 수 있다.



4. 기본 개발환경 구축하기 응용개발을 위하여 선정된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운용할 수 있다.
응용개발에 필요한 개발도구를 설치하고 운용할 수 있다.
웹서버, DB서버 등 응용개발에 필요한 기반 서버를 설치하고 운용할 수 있다.


2. UI 테스트 1. 사용성 테스트 계획하기 구현된 UI의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적합한 테스트 기법을 선정할 수 있다.
선정된 기법에 적합한 테스트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.
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하여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.



2. 사용성 테스트 수행하기 선정된 테스트 기법에 맞는 도구를 활용하여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.
테스트 자료를 수집하여 사용성 평가 분석서를 작성할 수 있다.
사용성 평가 분석서를 토대로 이슈 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.



3. 테스트 결과 보고하기 UI 개선 방안을 토대로 수정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.
UI 개선 방안과 수립된 수정 계획을 바탕으로 결과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.


3. 화면 구현 1. UI 설계 확인하기 설계된 화면과 폼의 흐름을 확인하고, 제약사항과 화면의 폼 흐름을 구현에 반영하도록 설계를 확인 할 수 있다.
UI 요구사항과 UI 표준 및 지침에 따라 설계된 메뉴 구조를 해석 할 수 있다.
구현을 위해 하위 시스템 단위의 내·외부 화면과 폼을 설계를 확인할 수 있다.



2. UI 구현하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세부 구현 지침과 UI 표준 및 지침을 반영하여, 확인된 UI 설계를 구현할 수 있다.
확인된 화면과 폼 흐름 설계에 따라, 사용자 접근성을 고려한 화면과 폼의 흐름 제어를 구현할 수 있다
확인된 화면과 폼 흐름 설계에 따라, 감성공학 기법을 고려하여 사용자가 접하는 화면, , 메뉴, 흐름을 구현할 수 있다.
구현된 화면, , 메뉴, 흐름을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단위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테스트 조건을 명세화 할 수 있다.

4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1. 기본문법 활용하기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데이터 타입을 적용하여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.
프로그래밍 언어의 연산자와 명령문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기능을 정의하고 사용할 수 있다.
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자 정의 자료형을 정의하고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.



2. 언어특성 활용하기 프로그래밍 언어별 특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.
파악된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을 적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의의 특성을 활용 할 수 있다.



3. 라이브러리 활용하기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검색하고 선택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구현을 위해 선택한 라이브러리를 프로그래밍 언어 특성에 맞게 구성 할 수 있다.
선택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구현에 적용할 수 있다.


5. SQL활용 1. 기본 SQL 작성하기 테이블의 구조와 제약조건을 생성, 삭제하고 수정하는 DDL(Data Definition Language) 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한 개의 테이블에 대해 데이터를 삽입, 수정, 삭제하고 행을 조회하는 DML(Data Manipulation Language) 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업무단위인 트랜잭션의 완료와 취소를 위한 DCL(Data Control Language) 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생성된 테이블의 목록, 테이블의 구조와 제약조건을 파악하기 위해 데이터사전을 조회하는 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


2. 고급 SQL 작성하기 테이블 조회 시간을 단축하기 사용하는 인덱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덱스를 생성하는 DDL(Data Definition Language)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먼저 생성된 테이블들을 이용하여 새로운 테이블과 뷰를 생성하는 DDL(Data Definition Language)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조인, 서브쿼리, 집합연산자를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테이블로부터 데이터를 조회하는 DML(Data Manipulation Language)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

6.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1.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하기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계획에 따라 서버모듈, 면모듈, 데이터입출력, 인터페이스 등 기능단위가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으로 발견된 결함을 유형별로 기록 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결과 발견된 결함에 대해서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.



2. 애플리케이션 결함 조치하기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결과에서 발견된 결함을 식별하고 조치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적용할 수 있다.
결함이 발생한 소스를 분석하고 기존에 구현된 로직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부작용이 최소화되도록 결함을 제거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결과 결함 조치로 변경되는 소스의 버전을 관리하고 결함 조치 결과에 대한 이력을 관리할 수 있다.


7. 애플리케이션 배포 1. 애플리케이션 배포 환경 구성하기 애플리케이션 빌드와 배포를 위한 환경 구성 방안을 계획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배포를 위한 도구와 시스템을 결정할 수 있다.
결정한 애플리케이션 배포 환경을 위한 도구와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다.
설치한 시스템과 도구 운영을 위해 상세 구성 및 설정을 할 수 있다.



2. 애플리케이션 소스 검증하기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빌드를 위해 형상관리 서버로부터 소스코드를 체크 아웃 할 수 있다.
소스코드 검증 도구를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한 라이브러리, 소스, 로직 등의 오류가 있는지 여부를 검증할 수 있다.
소스 코드의 환경 설정, 운영 환경 정보, 대상 시스템 정보 등에 오류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.



3. 애플리케이션 빌드하기 애플리케이션 소스코드 검증 결과 문제가 없는 경우 해당 소스코드를 빌드 시스템으로 이관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빌드 절차에 따른 빌드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다.
작성한 빌드 스크립트 또는 도구를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 빌드를 실행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빌드 실행 결과를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빌드 실패 시 문제 내용과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.



4. 애플리케이션 배포하기 애플리케이션 실행 환경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배포 절차에 따라 운영환경에 적용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배포 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배포 결과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적용 내용을 이전 상태로 복원할 수 있다.

 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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